신한카드의 정보에 따르면 코로나 이후 배달 앱 결제가 약 150% 늘어났다고 한다. 코로나 확산에 따라 소비활동의 이동거리가 25%나 감소했다고 한다. 이로 인해 온라인 쇼핑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거듭났다.
40~60대의 배달앱 또는 온라인 쇼핑 결제 건수가 가장 많이 증가했으며, 특히 50대의 배달앱 결제와 60대 이상의 온라인 쇼핑 건수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이는 소비의 중심에 있는 세대들의 증가로 볼 수도 있지만, 10-20대들이 사용한 '엄빠'카드일 확률도 배제할 수는 없다.
비대면 거래에 익숙하지 않던 50-60세대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온라인을 소비의 주 통로로 사용하게된 것은 사실임에 분명하다. 그동안 온라인 쇼핑의 주 고객층은 20-30대였으나 온라인 쇼핑의 중심이 의류에서 식생활로 옮겨가면서 50-60대의 결제 건수가 증가했다. 온라인이 활발하게 열려있었으나, 오프라인을 선호하던 50-60대들까지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이 제한되면서 온라인 이용률이 증가했다.
새벽 배송 플랫폼의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마켓 컬리의 매출은 올해 1조 원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매출인 4289억 원에 비교하면 2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코로나에 취약한 어린이와 노인들이 특히나 '집콕'을 함에 따라, 이동거리와 함께 오프라인 소비도 줄어들었다. 추가적으로 코로나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률이 낮아짐에 따른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률이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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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MZ세대를 겨냥한 트렌드 분석을 넘어 이제는 5060세대를 위한 온라인 기획이 필요하다. 이들을 위해서는 자극적인 광고보다는 자세한 설명과 더불어 식생활에 대한 상품 기획이 필요하다. 이동거리와 함께 오프라인 소비가 줄어들고 이로써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률이 증가가 함께 생겨난 것처럼 변화의 과정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sec&oid=009&aid=0004719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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