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집행기간과 미집행기간 지표 비교하기
가장 먼저해봐야할 것은 광고집행기간과 미집행기간의 지표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물론 업체 시작부터 광고를 진행했다면 말이 조금 달라지겠지만 바로 시행하지는 않았거나 하지 않은 기간이 일부라도 존재할 것이기에 집행과 미집행을 나누어 기간에 따라 비교하면 좋은 분석자료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플레이스에서는 방문(유입수), 스마트콜수, 예약수, 주문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시스템에서는 노출, 클릭, 클릭율, 총비용, 평균 클릭비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한 지표들은 모두 광고를 통해 나온 지표들이기에 직접적인 성과로 바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검색광고지표를 보고 해석해보기
첫번째 / 노출 - 노출이 의미하는 것은?
네이버 검색창에 '강남 맛집'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나오는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보게되는데 여기서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광고)라고 적혀져 있는 업체들의 경우 노출이 1회된 것으로 봅니다.
두번째 / 클릭 - 클릭이 의미하는 것은?
여기서 클릭은 저 플레이스 광고를 클릭 또는 터치하는 경우 발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클릭율은 뭔가요?
클릭율은 광고가 노출된 횟수중에 클릭이 몇번 이루어졌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클릭수/노출수 x100=클릭율%
세번째 / 총비용이란?
총비용이란 클릭에 들어간 비용을 의미합니다.
수식으로는 클릭당 비용 x 총 클릭수 = 총 비용을 의미합니다. 클릭 1회당 발생한 금액과 총 클릭수를 곱한 비용입니다.
이렇게 나온 총비용을 클릭수로 나누게 되면 클릭당 비용을 의미하는 평균 클릭비용이 나오게 됩니다.
평균 클릭비용은 입력한 입찰가로 바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매장 입찰가, 차순위 광고 입찰가 그리고 경쟁강도에 따라 클릭당 과금 비용이 결정되고 순위도 따라서 결정됩니다.
즉 총비용과 클릭수를 확보하여 총비용/클릭수를 하면 평균 클릭 비용이 나오고, 이를 활용해서 다른 광고그룹들과 비교하면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광고 그룹 1번이 총비용 200,000원으로 사용했으나 총 클릭수는 50회인 경우 평균 클릭비용은 4,000원입니다.
스마트플레이스 지표를 보고 해석해보기
스마트플레이스에서 통계를 선택하고 리포트메뉴에서 플레이스방문, 스마트콜 통화등의 지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간과 일간으로 설정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1) 리포트
플레이스 방문부터 검색키워드 유입채널, 리뷰횟수, 스마트콜통화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플레이스
조회수, 성별연령, 시간요일별, 유입채널, 키워드등을 세부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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