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

시사용어를 알아보자 '스큐어모피즘' (디자인)

by MAKOTOE 2020. 3. 20.
반응형

유행은 돌고 돈다고 하지 않나, 우리는 다시 돌아온 유행을 디자인 분야에서 찾을 수 있다.

 

아이폰 화면

그 유행은 바로 스큐어모피즘이다. SKEUOS는 그리스어로 도구를 뜻하고 모피즘의 MORPHE는 형태를 의미한다. 직역으로 해석하면 도구의 형태를 그대로 표현하는 것을 뜻하며 대상을 원래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 기법으로 3차원적이고 사실주의적 관점을 말한다. 새롭게 돌아온 스큐어모피즘은 새롭게 돌아왔다고 해서 뉴모피즘이라고도 불린다.

이에 대한 설명을 좀 더 해보자 아이폰의 운영체제인 ios 버전에 따른 아이폰 화면과 어플의 디자인을 살펴보자. 위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ios 6 버전에서는 굉장히 입체적이고 사실적인 아이콘으로 표현되어 있다. 그 이후로는 계속해서 플렛한 디자인으로 변해갔다.

뉴모피즘

위의 사진은 돌아온 스큐어모피즘으로 스큐어모피즘 2.0 또는 뉴모피즘이라고 불린다. 기존의 스큐어모피즘과는 조금 다른 점이 있으나 같은 스큐어모피즘이라고 불린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스큐어모피즘은 익숙한 형태 즉 도구 그 자체로 된 이미지가 사용자에게 다가오기에 쉽고 빠르게 인지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작지만 주목도가 높다는 장점으로 인해 이모티콘과 같은 곳에서 사용되곤 한다.

 

너무 과한 정보를 준다는 점, 새롭지 않다는 점 등 많은 단점으로 또다시 스큐어모피즘을 비난하기도 한다. 비난의 이유를 살펴보면 언젠간 다시 플렛 디자인이 각광받는 날이 올 것 같다는 생각이 벌써 들기도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