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

마케팅 용어를 알아보자 'BTL마케팅'

by MAKOTOE 2020. 5. 6.
728x90
반응형

BTL 마케팅이란 BELOW THE LINE의 줄임말로 전통적인 광고, ATL과 달리 미디어를 통하지 않고 광고하는 기법을 뜻한다.

 

즉 판매 지원, 유통지원 등과 같은 대면 커뮤니케이션 FACE to FACE Communication을 사용하는 마케팅 기법을 뜻한다. 

 

먼저 예시를 보며 느껴보자.

 

 

다음과 같은 옥외 광고들만이 BTL 마케팅 기법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이와 같이 일방적인 홍보가 아니라 쌍방향으로 홍보를 하는 방법 또는 체험을 통해 광고하는 방법을 뜻한다. ATL을 제외한 마케팅 부분을 뜻하기도 하는 BTL기법에는 ATL 기법과 달리 정말 다양한 광고 방식으로 목표로 하는 타켓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ATL보다 비교적 적은 금액이 들어가는 BTL 기법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한 마케팅 기법이다.

 

제품의 특징을 그대로 살린 이벤트 또는 광보 방식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BTL 기법은 아이디어 싸움이다보니 트렌드에 따라 정말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