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

시사용어를 알아보자 '바이럴 마케팅'

by MAKOTOE 2020. 4. 29.
반응형

바이럴 마케팅의 'viral'은 바이러스 virus의 형용사형으로 감염시키는, 전이되는 등의 의미를 담고 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처럼 질병 또는 바이러스가 빠르게 전염되듯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소문을 타고 물건에 대한 정보 또는 홍보가 끊임없이 전달되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을 뜻한다.

 

다른 마케팅 기법과 비교했을때, 생각보다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볼 수 있는 마케팅 기법으로 수많은 스타트업 회사들이 사용하고 있다.

 

우리가 정보를 접하기 위해서 많이 들어가는 블로그도 바이럴 마케팅을 많이들 이용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정보가 빠르게 퍼져 나가기 때문에 '실시간 검색어', '연관검색어', '블로그', '포스팅' 등의 키워드가 많이 사용 되는 곳이 홍보와 마케팅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자 공간이다.

 

입소문을 타고 가는 마케팅 기법이기에 마케팅 타겟으로 선정된 주체가 입소문을 한번 타기 시작한다면 정말 빠르고 널리 확산 된다. 이런 과정의 마케팅이기에 빠르고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볼 수 있다.

 

주로 일방적으로 홍보 또는 광고를 하는 전통적인 마케팅방법들, 즉 일방적인 전달 방법의 마케팅들과 달리 양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SNS의 발달과 함께 생겨난 장점이다. 지인끼리의 의사소통 사이에서 일어날 수 도 있는 방법으로 굉장한 신뢰도를 가질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라고도 말한다. 그러나 반대로 전문성이 부족한 작업자가 올바르지 않은 정보를 대중에게 잘못 전달하여 오해가 생기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시작은 회사가 할 수 있으나 제어가 힘들어서 옳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 갈 수 있다는 단점도 함께 가지고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