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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상식

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 3회 실기 공부 part1 / 서비스디자인이란

by MAKOTOE 2022.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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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자인의 개념 및 정의 

 

서비스 경험 디자인 이론서


2) 디자인의 분류 

 

서비스 경험 디자인 이론서

여기서 체크해야하는 것은 패키지 디자인과 브랜드 디자인은 시각 정보디자인이며, 의상디자인은 패션 텍스타일 디자인으로 따로 분류 된다는 점이다.


3) 디자인의 흐름 

 

서비스 경험 디자인 이론서

 

우리가 해결해야할 문제는 매우 복잡하고 어려우며 이를 위해 디자인에 중층적 분류를 포함해야한다고 리처드 뷰캐넌은 주장했다. 첫번째는 그래픽을 다루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공학, 건축등을 다루는 제품의 디자인, 세번째는 서비스 활동과 과정을 디자인하는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즉 HCI를 이야기했다. 마지막으론 모든 분류가 존재하는 환경과 시스템의 디자인을 이야기했다. 결국 요약하자면, 미래 사회의 복잡한 질문은 비즈니스, 조직, 고육등과 같은 시스템의 작동 방식 및 핵심 아이디어와의 연결을 통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다룰 수 있는 디자인을 통해 접근해야함을 주장했다.


4) 디자인의 역할  

 

덴마크 디자인 센터는 디자인 사다리  모델을 통해 기업에서 디자인 역할과 활용 단계를 설명했다. 이는 기업이 이익을 창출함에 있어, 디자인이 긍정적으로 기여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공공영역에서 디자인 주도혁신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밟는다.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 -> 조직역량으로서의 디자인 -> 정책을 위한 디자인

서비스 경험 디자인 이론서

 


5) 디자인의 사회적 기능과 윤리  

 

인간을 위한 디자인 = 빅터 파파넥, 5센트짜리 통라디오

찰스 & 레이임즈 = power of Ten 영상 디자인 씽킹 기본개념 영상으로 표현

사회를 위한 디자인 = 영궁의 나이젤 휘틀리, 소비주의 디자인을 넘은 사회적인 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 = 미국 건축가 로널드 메이스의 모든 나이와 능력에 대응하는 디자인

인클루시브 디자인 = 영국의 헬렌햄린센터

디자인 씽킹 = d.school과 IDEO는 모든 사람은 디자이너이다 라고 주장

소외된 90%를 위한 디자인 = 미국의 스미소니언 박물관, 전시 출판물을 통해 디자인 사회적 책임 선포, 디자인 혁명 주장

Dott07 = 이시대의 디자인을 주제로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

Design is the problem = 미국의 나단 쉐드로프의 Design is the Problem 책을 통해 책임 주장.

필립스탁의 은퇴선언 = 사회 활동 다짐

디자인 윤리학자 = 트리스탄 해리스는 구글의 디자인 윤리학자로, 중독적 UI를 개선하는 아이디어 도출

국민디자인단 = 한국의 국민디자인단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 디자인 방법론을 활용

ESG경영공시 의무화 = 한국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사회적, 윤리적 가치를 반영하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에 대한 평가를 경영 공시에 의무화를 도입. (환경, 사회, 지배구)

 

적정기술이란 적당한 기술을 의미한다. 지속 가능한 디자인은 이익, 사람, 지구라는 3대 기본 축의 균형을 맞추어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디자인이다. 이를 바탕으로 적정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알맞은 기술, 정치적, 문화적, 환경적 조건을 고려하여 기술로 인간의 삶과 질을 궁극적으로 높일 수 있다.

 

3R Design이란 자원의 소재 쓰임새등을 활용하여, Recycle 재활용, Reuse 재사용, Reduce 소모되는 양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디자인을 의미한다.

 

Green Design 이란 환경 영향력을 최소화 하는 프로세스로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디자인을 의미한다.

 

Eco Design 이란 제품 생산부터 유통, 폐기 전까지의 전과정에 있어 환경 영향력을 최소화하여, 친환경적인 가치화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는 디자인이다.

 

 

유니버설 디자인 7원칙 

서비스 경험 디자인 이론서

인클루시브 디자인과 유니버설 디자인의 가장 큰차이는 환경 제품 을 넘어 시각과 서비스까지 포용하며, 주요 활용 국가가 유럽이라는 점이 있다.

 

베리어 프리와 유니버설 디자인도 비슷하지만 차이가 있다. 베리어 프리는 주로 장애인에 대한 법적 기준과 표준을 기본으로 하여 제시된 개념이지만, 유니버설 디자인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6) 산업의 분야 

1차 산업 : 농업, 광업, 어업. 토지나 바다등의 자연환경에서 노동력을 통해 필요한 자원 또는 물건을 생산하기 위한 원자재를 채취하는 분야

2차 산업: 제조업, 건설업등 1차 산업에서 얻은 산출물을 가공하여 인간에게 제품을 제공 또는 건물들을 세우는 등의 산업분야

3차 산업: 서비스. 1,2 차 산업을 제외한 나머지 분야. 도소매업, 운송업, 금융업 등 다양한 관련 서비스업을 의미


7) 서비스 공학 

 

서비스 공학은 '서비스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공학의 접근 방법과 지식체계에 맞춰 특화시킨 학문'을 뜻한다. 

서비스 경험 디자인 이론서

SSME (Service Science, Management and Engineering)

서비스사이언스, 경영, 마케팅, 엔지니어링등의 서비스 학문을 총칭해서 SSME라고 한다.

서비스 경험 디자인 이론서

 

 


8) 서비스 산업의 특성  

 

서비스 산업의 특성은 무형성, 동시성, 소멸성, 이질성이 있다.

서비스 경험 디자인 이론서

무형성 = 서비스 자체는 눈에 보이는 물리적인 형태가 아니다.

동시성 / 비분리성 = 대부분의 서비스는 제공자에 의해 생산이 이루어지는 그 순간, 사용자에 의해 소비가 일어난다. 이를 분리할 수 없다.

소멸성 = 서비스는 저장하거나 나중을 위해 비축할 수 없다. 한번 사용시 되돌릴 수 없고 일정 시간후에 소멸한다.

이질성 / 변동성 = 모든 서비스는 다르다. 서비스 제공자, 시기, 장소등에 따라 모두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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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고객참여 =  서비스는 하나의 프로세스에 고객이 참여해야한다. 그렇지 않다면 서비스는 절달되지 못한다.

소유권 = 제품은 판매되면 소유권이 구매자에게로 이전되지만, 서비스는 소유권의 이전을 수반하지 않는다. 사용자는 한번 서비스에 액세스 할 수 있을 뿐이다.


9) 디자인씽킹에 대한 3가지 관점 

 

혁신 방법론으로서의 디자인씽킹 =  Design Thinking as a methodology

디자인씽킹을 하나의 방법론으로 보는 관점으로, 인간은 후천적으로 노력하면 더욱 창의적으로 될 수 있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사고방식으로서의 디자인씽킹 = Design Thinking as a way of thinking

디자인씽킹을 인간이 가진 인지능력중 하나로 보는 관점이다. 개개인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고하는 방법을 이야기하며, 귀납법, 연역법 사고법과 함께 이야기 되기도 한다.

 

마인드셋으로서의 디자인 씽킹 = Design Thinking as a mindset

디자인씽킹을 문제를 대하는 태도나 자세에 집중하여 이해하는 관점이다. 


 

10) 서비스디자인 이해를 위한 3가지 관점  

 

스킬로서의 서비스 디자인 = as a skillset

서비스 디자인에서 강조되는 사용자 조사, 공동디자인, 시각화를 위한 도구들 등을 활용할때 디자이너가 가진 스킬이 중요해진다. 이러한 스킬들을 바탕으로 서비스 개발 초기단계에 기여하는 정도는 상당히 크다.

 

체계적인 프로세스로서의 서비스 디자인 = as a ststematic process

서비스 개발과 구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서비스 디자인의 역할은 적절한 디자인 프로세스의 적용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비스디자인은 알맞고 체계적인 과정을 이끌어내야한다.

 

접근방식으로서의 서비스 디자인 = as an approach

서비스 디자이너 또는 조직이 가지고 있는 변화와 혁신을 위한 접근 방식에 대해서 높이 평가하는 관점이다. 조직 또는 제공자가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나는데 여기서 프로세스를 새롭게 바로보고 혁신하기 위한 도구로 서비스 디자인은 활용되기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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