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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어리스트/꿀팁투어

꿀팁+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 예시문제 풀이 2 / 필기 시험 / 출제 기준 / 핸드북 / 조사분석

by MAKOTOE 2021.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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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idp.or.kr/index.html?menuno=1378 

 

공지사항 > 한국디자인진흥원

 

www.kidp.or.kr

 

 


데스크 리서치는 말그대로 필드리서치 수행에 앞서 미리 데스크에서 관련 문헌 또는 정보 조사를 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풀어보면 쉽게 4번을 고를 수 있다. 


1) 선형 플로우 - 시간의 흐름에 따라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도구이다.

2) 원형 플로우 - 프로세스가 어떠한 궤도를 그려가면서 반복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하는 도구이다.

 

3) 벤다이어그램 - 겹치는 원을 통해 겹치는 데이터의 상호 관계를 분석 할 수 있는 도구 이다.

4) 2x2매트릭스 - 두개의 축을 그어 데이터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도구이다.

 

 

 

https://webdress.tistory.com/149

 

05_인터랙션 디자인의 도구_리서치 모델

처음 만드는 모델은 리서치에서 얻어진 결과를 시각화한 것이다. 리서치 데이터에서 얻어진 디자인적 함의들을 존중해야한다. <그림>은 인트라넷의 사용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얻은 데이터로 만

webdress.tistory.com


ㄱ) PEST 분석 - 거시환경분석(PEST)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Technological analysis)을 뜻하는 분석으로, 전략관리 구성 요소 중 환경 파악에 사용되는 거시적 환경 요소를 묘사한다. 법적(Legal) 특성을 추가하여 SLEPT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는 환경(Environmental) 분야를 추가하여 PESTEL 혹은 PESTLE로 이야기하기도 한다. 시장 성장과 축소, 사업 포지셔닝, 사업 방향들을 위한 시장 조사 및 전략 분석을 위해 사용된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text92&logNo=221543306889

ㄴ) STEEP 분석 - 이 또한 거시 환경 분석 방법중 하나로, 산업 내에서 기업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시적인 환경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할 수 있는 분석법이다. 

 

Social : 대중의 트렌드, 소비자 생활방식, 교육배경, 사회 활동
Technological: IT Trends, 혁신 기술, 과학기술 보급
Environmental : 지구온난화, 재순환, 전문환경
Economic : GDP 성장, Inflation & CPI(소비자 물가지수 ), 환율
Political : 정치적 협의, 규제안, 이해정당과 NGOs

https://blog.lgcns.com/1549

ㄷ) 3C 분석 - 거시적 환경 분석 기법으로 Company, Customer, Competitor을 기준으로 분석한다. 주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사용되는 기법으로 4p와 함께 사용된다. 

 

ㄹ) IPO (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 기업이 설립한 후 처음으로 주식을 공개하여 투자받고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기업에서 자금 조달을 원활하게 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국민들의 참여를 활발하게 하기 위해, 자사 주식이나, 경영 내용을 공개하는 과정이다.


 

1) 네이게이션 메뉴 -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메뉴를 의미한다.

2) 사용자 멘탈 모델 - 사람들이 하는 행동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패턴을 찾아 하나의 모델로 정리하는 것이다.

3) 
4) 디지털 정보 약자에게 '온라인' 도움말을 제공하고, 초보자에게 '상세' 레퍼런스를 제공하는 것은 옳지않다.

 


비디오 에스노그래피 - 인류학에서 시작된 방법론으로, 사용자 관찰과 인터뷰를 병행하며 사용자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사용자가 실제 행동하는 장소에서 사용자 행동에 대해 질문 하고 기록한다. 가상의 페르소나를 설정하여, 가설을 정하고 진행한다. 직접 사용자를 찾아가야 하며, 정해진 질문지는 피하는 것이 좋다. 사용자의 이야기를 듣고 유도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다.


ㄱ) 섀도잉 - 정성적 조사기법으로 시간 투자가 많이 들어가는 기법이다. 핵심 원칙은 조사자가 관찰자의 자리를 철저하게 지켜야한다는 점이다. 주로 비디오 촬영 또는 사진촬영으로 기록되곤 한다.

 

ㄴ) 유저 다이어리 - 일정기간 동안 유저의 행위를 다이어리처럼 기록하는 것이다.

 

ㄷ) 서비스 사파리 - 서비스를 이해하기 위한 리서치 방법이다. 사파리 즉 야생으로 나가서 직접 서비스를 체험하며, 경험해보는 탐구 방법이다. 녹음기 또는 비디오 카메라 등으로 간단하게 기록하면서 진행할 수 있다. 리서치 이전에 확인 사항등을 명확하게 정해놓으면,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ㄹ) 맥락적 인터뷰 - 서비스 과정 가운데, 특정 상황 또는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인터뷰 기법이다. 에스노그라피 기법이 이중 하나이다.

 

ㅁ) 모바일 에스노그래피 - 사용자 관찰과 인터뷰를 병행하며 사용자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말그대로 '모바일'디바이스에서 시행할 수 있게 된 에스노그래피 기법을 뜻한다. 참여자들에게 스마트폰을 제공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사용자 중심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시이다.

 

모두다 인터뷰 또는 사용자의 경험을 실제로 적는 기법이지만 섀도잉의 경우 사용자와 관찰자가 멀리 떨어져 있다는 점에 있어서 정답은 3번이 된다.

 


2번 로그분석문제 해결, 성능 예측, 유지관리 및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패턴을 식별하기 위해 로그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실사용자와 대면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

 


구조적 면접법질문내용을 미리 준비해두고 순서에 따라 진행되는 면접법이다.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깊은 심층적 정보를 얻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비구조적 면접법사전에 결정된 질문 없이 응답자의 반응에 따라 면접을 융통성있게 진행한다. 심층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짧은 시간에 다량의 정보를 확보하기에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 - (주로 보건 분야에서 )개개인이 왜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 가에 대한 이유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신념과 감정등을 연구하기 위한 도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정 집단을 무조건 대표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확실하게 답변할 수 없는 집단이지만, 목적 의식이 분명한 참가자들을 모아 그룹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6~10명 사이로 진행되며, 이는 다양한 관점을 얻기에 충분하며, 무질서함을 방지하기 위한 적정 수라고 이야기한다.


ㄴ) 조사자 관점에서 사용자의 행동과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사용자의 관점에서 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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