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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어리스트/꿀팁투어

꿀팁+ 마케팅 실력 키우기 / 아이보스 월간 퀴즈 7월호 문제 및 정답 / SWOT 분석 / 마케팅 광고 실무 어휘

by MAKOTOE 2021.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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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SWOT 분석

SWOT분석은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SWOT분석은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여, 외부로부터의 기회를 포착하고 위협은 회피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다음 대화를 읽고,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비공개 할 수 있다

 

5월 26일부터 시작된 서비스로, 인스타그램 '좋아요' 숨김 기능으로 자신이 올린 게시물에 눌리는 ‘좋아요’나 상대방이 올린 게시물의 ‘좋아요’를 보이지 않게 설정할 수 있다.

 

설정을 마치면 '좋아요' 숫자 대신 'OO님 외 여러 명이 좋아합니다'라고 표시되며, 본인은 설정과 상관없이 좋아요 수 확인 가능하다.

 

이는 별거 아닐 수 있지만, 개인 정보 및 다양한 분야에 대한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3. 다음 중 광고 랜딩페이지로 설정하기에 가장 부적절한 페이지는 무엇일까요?

구매완료 페이지(Thankyou page)

 

이벤트 페이지(Event page)

 

카테고리 페이지(Category page)

 

메인 페이지(Main page)


정답 - 구매완료 페이지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 인터넷 검색을 하고는 한다. 이때, 우리가 검색엔진, 광고 등을 경유해서 접속하는 사람이 처음 보게 되는 웹페이지를 랜딩페이지라고 한다. 이 랜딩페이지에서는 고객이 기대하거나 고객이 얻을 혜택 등을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논리에 따르면, 따라서 랜딩페이지로 설정하기에 가장 부적절한 것은 바로 구매완료 페이지다.


4. CPM 광고는 ( )번 노출을 기준으로 광고 비용을 책정합니다. ( )안에 들어갈 숫자로 알맞은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1,000

 

CPM은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하는 'cost per 1000 impressions(MILLE)'의 약자이다. CPM 광고는 텍스트 또는 이미지 광고일 수 있으며 항상 복합 게재위치 타겟팅을 사용한다.


5. 네이버가 최근 초대규모 AI를 공개했습니다. 한국어 비중이 97%에 달하는 이 AI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hint: 5월 27일 뉴스 클리핑 몰래 보고 오기 )

정답 - 하이퍼클로바

 

네이버가 '초대규모 AI'인 '하이퍼 클로바'를 5월 25일에 공개했다. 한국어에 특화된 인공지능으로, 국내 기업중 초대 규모 인공지능 개발은 네이버가 처음으로 기록되고 있다. 이는 중소상공인, 스타트업 등에 필요한 기술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한다. 자세한 지원 예시로는 판매에 도움 되는 마케팅 문구를 클로바가 작성해주는 등이 있다.


6. 다음 중 '핀스킨 마케팅'이 의미하는 것으로 올바른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상품 특성에 맞는 소비자를 선별해 친밀하게 소통하는 마케팅 방식

 

PINSKIN 마케팅이랑 핀셋으로 집듯이 상품 특성에 맞는 타겟화 마케팅 기법 '핀셋 마케팅'과 스킨십 마케팅을 합친 신조어이다. 특정 고객을 선별하여, 체험등의 스킨십으로 감각을 자극하여, 고객들과 소통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보통 핀스킨 마케팅은 소비자와의 접점이 많은 유통업계 등에서 자주 활용되고 있다.

 

※ 핀스킨 마케팅 예시 보기

 


7. 다음 중 '퍼플 카우(Purple Cow)'의 의미로 가장 알맞은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시선을 끌고 화제성을 가지는 제품

 

퍼플 카우(Purple Cow)는 보는 순간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화제성을 가지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리키는 말이다. 개성 강한 요즘 소비자들의 눈길을 잡는 것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제스프리의 골드키위가 있다. 키위의 특유의 신맛을 줄이고 단맛이 강하게 나는 황금색 키위이다. 퍼플 카우는 미국 마케팅 전문가 세스 고딘의 저서 '보랏빛 소가 온다'에서 등장한 단어로, 누런 소만 가득한 들판에 보랏빛 소가 한 마리 있다면 사람들의 이목을 끈다는 데서 나왔다.

 

※ [보랏빛 소가 온다&핑크펭귄] 마케터의 서재에서 읽기


8. 인스타그램이 숏폼 영상 서비스 '릴스'에 광고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중 옳지 않은 내용은 무엇일까요?(hint: 6월 29일 뉴스 클리핑 엿보기)

정답 - 릴스 광고는 좋아요, 공유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짧은 영상 서비스인 '릴스'에 광고 기능을 도입한다고 인스타그램이 밝혔다. 이 릴스 광고는 스토리 광고와 같이 세로 풀 스크린 형태로 노출될 예정이다. 이 광고에는 스폰서드(Sponsored)라는 문구가 표시되며, 일반 릴스 게시물과 마찬가지로 최대 30초까지 지원되고, 다른 릴스 콘텐츠 사이에 삽입되어 나타난다. 다른 스폰서드 광고와 마찬가지로 릴스 광고도 댓글과 좋아요, 공유, 저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틱톡의 세로 동영상 플랫폼 트랜드가 어떻게 흘러갈지 기대가 된다.


9.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을 홍보하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Google의 대표적인 앱 광고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정답 - Google UAC

 

Google UAC는 Google 검색, 유튜브, Google Play 등 Google의 여러 서비스에서 앱 설치, 인앱 액션 등을 유도할 수 있는 통합형 광고 지원 시스템으로, 모바일 시장에 큰변화를 가져온 시스템이다. 나의 앱과 관련된 유저를 만날 수 있는 방법중 하나이다. 


10. 다음 중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요소를 모두 고른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의 3가지로 구성이 된다.

 

※ 네이버쇼핑 상품 검색 알고리즘 더 알아보기


11. 광고주의 브랜드나 상품을 주제로 웹툰 시리즈를 제작하여 연재하는 네이버 광고 상품은 '브랜드 웹툰'이라고 한다.

 

※ 네이버 웹툰광고 더 알아보기


12. 다음 대화에서 이야기하는 광고로 알맞은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리치미디어 광고

 

리치미디어 광고란 배너광고의 한 종류로 JPEG, DHTML, Javascript, Shockwave, Java 프로그래밍과 같은 고급 멀티미디어 기술을 배너광고에 적용시킨 광고를 의미한다. 이는 기존의 공과와 달리 비디오 오디오 사진 등을 혼합했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이로써 주목도가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마우스를 올리면 동영상이 재생되는 네이버 사이드 리치미디어 광고등이 예시며, 일반 배너 광고에 비해 클릭률이 2~4배에 달한다고 한다.


13.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 지침 개정안'에 따를 때, 뷰티 인플루언서 유리 씨는 계약 전 작성한 후기에 경제적 이해관계를 표시해야 할까요?

정답 - 표시해야 한다

 

최초로 추천·보증하는 시점에는 사업자와 경제적 이해관계가 없었더라도, 이후에 사업자와 광고 계약을 체결하는 등으로 인해 경제적 이해관계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러한 사실을 표시해야 한다. 다만, 해당 추천·보증을 광고주의 계정에 게재하거나 공식적인 광고물로 활용하는 등, 소비자가 광고라는 사실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경우에는 경제적 이해관계를 표시하지 않을 수 있다.


14. 프로그램이 자동적으로 이용자의 검색 경로, 검색어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광고를 띄워 주는 광고 기법을 뜻하는 말은 무엇일까요?

정답 - 프로그래매틱 광고

 

https://blog.cheil.com/magazine/37330

 

이는 자동화된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광고를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하면서 생긴 방문기록, 우리가 쿠키라고 불리는 정보로 이용자의 소비 행태를 예측해 이용자가 원할 것 같은 광고를 선택하여 보여 주는 방식을 의미한다.


15. 카카오는 다양한 정기 구독 상품 및 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놓은 정기 구독 플랫폼을 출시했습니다. 이 구독 플랫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hint: 6월 17일 뉴스 클리핑 들춰보기!)

정답 - 구독ON

 

카카오가 정기 구독 플랫폼 '구독ON'을 출시했다. 이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더보기 탭을 통해 바로 접속할 수 있다. 


16. 김광고 씨는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를 집행하려고 합니다. 다음 중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등록 기준에 따를 때, 부적절한 광고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A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등록 기준에서는 다음의 경우를 부적절한 광고로 본다.

- '100% 효과 보장' 등 허위, 과장된 내용으로 광고하는 경우

- 담배, 의약품, 주류, 콘텍트 렌즈 등 온라인 판매가 제한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공통 가이드 내용 더 보기


17. 페이스북에서 슬라이드 광고를 진행할 때 필요한 최소 슬라이드 수는 (ㄱ)개이며, 슬라이드를 최대 (ㄴ)개까지 표시할 수 있다. 권장되는 화면 비율은 (ㄷ)이다.

정답 - ㄱ=2, ㄴ=10, ㄷ=1:1 비율

 

페이스북 슬라이드 광고에 필요한 최소 슬라이드 수는 2개이며, 슬라이드를 최대 10개까지 표시할 수 있습니다. 권장되는 화면 비율은 1:1 비율이다.

 

※ 페이스북 슬라이드 광고 디자인 사양 더 알아보기


18.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 지표 중 가장 작은 데이터 단위를 뜻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히트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는 히트, 세션, 유저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는 위계형 구조로 되어 있다. 가장 작은 단위인 히트가 모여 하나의 세션을 구성하고, 또 여러 세션이 모여 하나의 유저를 구성한다. 히트는 방문자가 웹사이트와 같은 포인트에서 행하는 모든 개별적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페이지뷰', '이벤트', '거래' 등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해서 취하는 모든 상호작용이 히트에 속한다.


19. 김사원 씨가 팀장님이 주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거쳐야 할 구글 애널리틱스 경로로 올바른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방문 페이지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방문 페이지'를 선택하면 사람들이 주로 어떤 페이지를 통해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20. 카카오 키워드 광고에서 캠페인을 진행할 때, 일 예산으로 설정할 수 있는 최소 금액은 얼마일까요?

정답 - 최소 1,000원

 

카카오 키워드 광고 캠페인 일 예산은 최소 1,000원부터 천만 원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키워드 광고 일 예산 더 알아보기


21. 다음 중 '운동화'의 CPS로 옳은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4,000원

 

CPS=총 광고비/구매건수 로 나타낼 수 있다.

이 때, 총 광고비=클릭수*CPC 이므로 총 광고비=1,000건*200원=200,000원

구매건수=클릭수*전환율 이므로 구매건수=1,000건*5%=50건

 

따라서 '잘나가 운동화'의 CPS는 200,000원/50건=4,000원


22. '이것'은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포장·배송하기 위해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물류 거점으로 활용하는 것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무엇일까요?

정답 - 다크스토어

 

다크스토어라는 이름은 '불 꺼진 슈퍼마켓'에서 유래했다.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도심 내 소규모 물류 거점에서 배송하는 오프라인 매장을 뜻하는 말이며,  폐점하는 대형마트들을 활용하는 다른 방법이다. 이로써 최근 늘어나고 있는 온라인 주문에 대응할 수 있으며 인건비와 인테리어 등 고정비를 줄일 수 있는 특징 때문에 유통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온라인 채널의 급격한 확장과, 코로나와 트랜드에 따라 폐업하는 오프라인 매장들 우리가 주목해야하는 트랜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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