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산업 즉 4차 산업의 빠른 발전 속도에 따라 빅데이터 중요성은 날이 갈 수록, 커지고 있다.
이는 데이터를 분석할줄 아는, 하는 사람들의 중요성으로 이어졌다. 즉 데이터 분석툴을 활용해 유저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그 정보로 서비스 또는 디자인, 제품을 개선하려는 기업들의 요구는 점점 커졌다. 데이터 분석은 주로 마케팅, 디자인 분야에서 중요하게 사용되었다.
사용자 분석 툴은 믹스 패널은 비즈니스 개선 방식을 다섯가지로 정의한다.
- 실시간 유저 행동 데이터 수집
- 중요한 패턴 파악
- 왜? 를 이해하기
- 목표 설정 및 가설 수립
- 분석 결과에 따른 행동 취하기
믹스 패널의 분석의 중요 목적은 고객의 행동 파악이다. 즉 고객이 사람들과 만나는 포인트인, 웹 또는 앱과 같은 포인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 지 잠재 고객들의 흔적과 행동을 수집하여, 분석하고,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다. 패턴분석은 트랜드 분석를 넘어 인사이트를 얻어, 서비스 또는 디자인, 제품에 있어 필요한 가설을 세울 수 있다.
실제로 Clorox, Uber, Kaplan 등의 다양한 회사들이 이미 MIXPANEL을 활용하고 있다. 간단한 활용 예시를 들어보자.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 A가 MIXPANEL을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한다고 해보자.
MIPANEL insight / 믹스패널의 인사이트 기능은 이벤트, 필터, cohort 등을 사용하여, 선, 파이, 테이블 그래프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분석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세운 가설을 검증하는 데에 있어 필요한 인사이트 또는 통찰력을 얻기 위해 사용한다.
위의 표는 믹스패널이 제공하는 인사이트 리포트이다. 이에 따르면 무료 플랜 유저와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 수를 비교 분석할 수 있다. 무료 유저 수는 약 11만명, 유료 유저는 약 8.2만명으로 무료 유저가 현재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MIXPANEL Retention / Retention 즉 고객 유지율에 대한 도구이다. 특정 기간 동안 기업 또는 제품이 고객을 유지하는 능력이 결국 고객 만족을 위한 성공의 기준, KPI가 되었다. 다양한 카탈로그로 나누어, 사용자들을 분석할 수 있다.
위의 표는 음악 장르로 고객을 분류하여, 해당 고객이 사이트 또는 앱을 이탈하지 않고 얼마나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요하는 지를 파악한 것이다. 결과로는, 락 장르를 듣는 유저 집단이 1,985명으로 지난 7일 동안 유저 수가 가장 많았음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지속적인 서비스 사용을 계속할 확률은 음악 장르마다 비슷하다는 걸 알 수 있다.
MIXPANEL Flow / 고객 여정을 한눈에 보여주는 기능을 한다. 고객 유저 집단의 처음과 끝 행동을 입력하면, 그 사이에 유저가 어떤 행동을 하는 지 흐름을 볼 수 있다.
위의 사진을 보면 로그인 이후 유료 프리미엄 플랜 구독까지 어떤 행동을 유저집단이 하는지를 알 수 있다. 이 고객 사용 여정에서 이벤트설정을 활용한다면, 최대 99단계로 여정 단위로 잘게 쪼갤 수 있다. 위 사진에서는 로그인 이후 유료 프랜 구독까지의 여정을 4 단계로 설정하여, 고객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있다.
MIXPANEL Impact / 신규 기능 또는 새로운 활동 이벤트가 고객 집단의 행동에 있어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이다. 간단한 팝업부터, 런칭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정의하고 조회 기간을 설정하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위의 그래프를 통해서는 유료 플랜 추천 메세지에 따라 고객 집단이 반응해, 구독을 한 수치를 보여준다. 연보라 색은 구독으로 이어진 고객의 반응, 주황색은, 구독으로 이어지지 않은 고객 집단 수치를 뜻한다. 회색 직사각형은 메세지를 보낸 구간을 뜻한다. 즉 추천 메세지에 따라 많은 고객들이 구독을 했고, 이는 유의미한 영향을 준 행동이었음에 분명함을 확신할 수 있다.
MIXPANEL Signal / 이는 어떤 행동이 최종 목표로 연결되었는지를 보여주는 기능이다.
유료 서비스 결제인 서비스의 목표를 두고 관련된 주요 행동들을 위의 시그널 차트에서 분석할 수 있다. 차트에 따르면, 노래청취와 노래 구입등의 8개의 이벤트 활동이 유료 서비스 전환과 밀접한 연관이 있고, 노래 청취라는 이벤트 활동이 가장 높은 확률로 유로 서비스 결제와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믹스패널의 기능을 통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조건에서 어떤 효과가 좋은지 부터, 다양한 고객여정까지 분석할 수 있다. 이는 유저 데이터를 유의미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다시 말해서, 이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목표 달성 가설을 테스트 할 수 있으며, 기능과 서비스를 개선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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