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kidp.or.kr/index.html?menuno=1378
특허청에 따르면 디자인등록을 받을 수 있는 자는 아래와 같다.
① 디자인을 창작한 사람 또는 그 승계인은 디자인등록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다만, 특허청 또는 특허심판원 직원은 상속 또는 유증(遺贈)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재직 중 디자인등록을 받을 수 없다.
② 2명 이상이 공동으로 디자인을 창작한 경우에는 디자인등록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공유(共有)한다.
https://www.kipo.go.kr/kpo/HtmlApp?c=10004&catmenu=m06_03_03
1) 상표 등록 - 사전조사>출원>심사>등록의 절차를 밟아 이름과 관련된 상표를 등록하는 것을 상표등록이라고 한다.
2) 특허 조사
3) 디자인 특허 출원 - 사전조사>출원>심사>등록의 절차를 밟아 디자인 보호법으로 보호하는 특허를 이야기한다.
4) 디자인 공지 증명서 - 다양한 창작물에 대한 공지 사실 증명을 통해 디자인 침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증명서를 의미한다. 디자인 등록 출원 전 디자인 창작 사실을 대외에 공지 가능하며, 개발 과정중 개발된 다양한 디자인이 공지 된 경우 모방 디자인 출원등록을 방지 할 수 있다.
https://www.kipo.go.kr/easy/design.html
2번 문제 참고
제이콥 닐슨의 사용성 휴리틱스 10가지 원칙
1.알기 쉬운 시스템 상태 -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적절한 시간에 사용자에게 시스템의 상태를 알수 있게 해야한다.
2. 실제 사용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 -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와 문구, 개념을 사용한 언어로 사용자와 소통해야 한다. 실환경에 따라 자연스럽고 논리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야한다.
3. 사용자에게 자유와 주도권 제공 - 사용자는 시스템의 기능 선택에 있어,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원치 않는 상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비상구(취소/재실행)를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4. 일관성과 표준화 - 동일한 상황에서 상이한 문구와 상태, 작용을 구현하여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어서는 안된다.
5. 오류 예방 - 처음부터 꼼꼼하게 디자인하여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을 제거하거나 체크해놓고 사용자에게 행동을 취하기 전에 확인 옵션을 제공해야한다.
6. 기억을 불러오지 않고 보는 것만으로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 - 객체나 행위과 옵션을 시각화해 사용자의 기억 부하를 최소화하자. 사용자는 시스템과 상호 작용을 하면서 정보를 기억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한 설명은 언제든지 적절할 때 볼 수 있거나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한다.
7. 유연성과 효율성 - 시스템 이용을 효율화할 수 있는 구조는 초보 사용자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숙련 사용자의 작업을 가속화하고 나아가 모든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예시로 사용자가 자주 실행하는 기능은 직접 효율화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자.
8. 심플하고 아름다운 디자인 -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대화에서 상관없거나 불필요한 정보를 포함하지않아야하며, 상대적으로 필요한 정보의 가시성을 강화시켜야한다.
9. 사용자가 오류를 인식하고 진단하고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 - 오류 메시지는 코드가 아닌 평이한 언어로 표현되어야 하며, 문제를 정확히 지적하고, 해결책을 건설적으로 제안해야 한다.
10. 도움말과 설명서 준비 - 필요한 도움말 및 설명서 및 어떤 정보든 쉽게 찾을 수 있고, 사용자의 행위에 초점을 가지고 수행할 구체적인 단계가 나열되어야하고, 분량이 너무 많지 않아야 한다.
4번은 /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에 대한 이야기로, 고객 관계 및 상호 작용을 관리하고 분석하는 것을 뜻한다.
사용성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학습용이성(Learnability), 효율성(Efficiency), 기억용이성(Memorability), 오류(Errors), 만족도(Satisfaction)
1) 사용자에 의해 선호되어야한다. - 만족도
2) 사용자가 학습을 통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제이콥 닐슨의 5대요소 중 학습성
3) 사용성과 관련된 표준..준수할 수 있어야한다. - ?
4) 사용자가 특정 작업과 사용 조건에서...이해야한다. - 효율성
문제가 깔끔하지 못한듯..싶은데..잘모르겠다.
린캔버스는 ash maurya가 만든 1페이지의 비즈니스 계획 탬플릿이다.
1) 린 캔버스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개 블록을 스타트업 창업자에게 맞춰 최적화 시킨 모델이다.
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고객은
3) '미래를 기반해 생각하기'란 원칙이 아니라 '현재 시점으로 생각한다'라는 원칙이 있다.
4) 고객이 중심이 되는 캔버스로, 린캔버스로 전환하면서 key partners는 problem 으로 전환된다.
이외에
key activities는 solution(정의했던 problem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해야하는 기능과 혜택/ 해결책)으로 전환되며,
Key Resources는 key metrics(핵심 활동에서 측정하고 관리해야할 핵심 지표)로 전환되고,
customer Relationships는 Unfair Advantage(사업기획에서의 경쟁 위위 또는 진입장벽)으로 전환된다.
서비스 청사진 - 사용자 여정, 서비스 터치포인트, Back stage 절차로 서비스의 전반적인 과정을 시각화한 기법이다. 이는 공급자 중심이 아니라,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가 진행된다.
순수익 즉 판매로 얻어진 순수한 수익을 의미하는데 이렇게 자세한 정보를 알기위해서는 청사진으로는 부족하다.
상식문제 4번
-
https://www.kipo.go.kr/easy/design.html
'투어리스트 > 꿀팁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팁+ 맛집&핫플레이스 탐방 인스타 글귀 작성법 (0) | 2021.07.15 |
---|---|
꿀팁+ 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 필기 1회 기출 풀이 / 오답 노트 (0) | 2021.07.10 |
꿀팁+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 예시문제 풀이 2 / 필기 시험 / 출제 기준 / 핸드북 / 조사분석 (0) | 2021.07.08 |
꿀팁+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 예시문제 풀이 1 / 필기 시험 / 출제 기준 / 핸드북 / 기획설계 1 (0) | 2021.07.07 |
꿀팁+ 없어진 네이버 실검 대신 볼 수 있는 지표, 차트 / 트위터 실트 / 실시간 트랜드 / 쇼핑인사이트 / ZUM NATE /시그널 (0) | 2021.07.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