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다음 주부터 스타벅스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삼성카드로 비대면 결제 서비스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선불 충전 방식이었던 것이 스타벅스 앱에 본인 차량이 등록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자동으로 결제되는 방식이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고객이 스타벅스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을 방문하면 매장에서 자동으로 등록차량과 결제카드를 인식한다. 그리곤 삼성카드 어플로 주문이 된 음료를 바로 건넬 수 있는 신속 정확 그리고 편리까지 챙긴 언택트 결제 서비스인 것이다.
결제에 걸리는 시간이 상당히 많이 줄고 언택트로 결제가 진행되기에 매장 측에서도 굉장히 효율적이다. 스타벅스 자체 앱에서 주문을 할 수 있는 사이렌 오더로도 삼성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전국에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무려 240여 곳이나 배치되어 있다. 삼성카드 어플에서 스타벅스 오더를 이용한 누적 회원은 1년 만인 지난달 말 기준 12만 명, 누적 이용건수는 35만 건에 이른다. 이는 작년과 올해 8월을 비교했을 때 107%나 증가한 수치이다.
여기서 카드사들이 스타벅스와 함께 가려는 이유가 궁금해진다. 가장 큰 이유는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 등 간편 결제 서비스에 대항하는 자체 앱카드를 키우기 위해서라고 한다. 모바일 앱 주문이 많은 스타벅스 특성상 고객을 묶어두는 락인 효과를 노리고 이들은 그렇게 행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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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조사해본 결과 2014년부터 스타벅스는 업계 1위 답게 원격주문 서비스를 먼저 시작했다. 이를 통해서는 매장 반경 2km이내에서 해당앱으로 커피 주문결제를 할 수 있다. 2020년 1월 기준 국내 사이렌 오더 회우너수는 약 560만명, 누적 주문건수는 1억건 이상이다. 왜 스타벅스와 많은 기업들이 콜라보 또는 협약을 맺고 싶어하는 이유가 보이는 수치이다. 실제로 이렇게 원격주문서비스를 통해 스타벅스는 5년간 커피 가격을 동결할 수 있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sec&oid=009&aid=0004655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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