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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어리스트/꿀팁투어

꿀팁+플레이스광고 예산설정하기(입찰가설정, 과클릭방지,품질지수올리기)

by MAKOTOE 2024.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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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스광고 과정은 어떻게 될까?

그림과 같이 예산을 먼저 설정하고, 입찰가를 입력하고 비즈머니를 충전한 후에 광고가 노출되고 광고 클릭후 비용이 차감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1) 광고 예산설정 

"하루에 너무 많은 클릭으로 비용이 많이 나오면 어떻게 하죠?"

 

이를 위해 광고예산설정 기능이 있습니다.

 

하루에 과도한 클릭으로 인해 광고비가 지출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기능으로 광고 예산을 설정하는 겁니다.

 

하루에 설정된 예산 만큼 광고비가 소진 되거나 이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하게될 것으로 예상되는 때에 바로 광고가 자동으로 중단됩니다. 

 

캠페인의 경우 1일 최대 3만원까지, 광고그룹의 경우 1일 최대 2만원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잘 이해가 안되셨다고요?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광고시에는 광고예산을 먼저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한달 광고예산을 정하고 광고를 시행하는데, 만약 이번달 광고예산을 30만원으로 잡았다면, 하루에 1만원으로 광고예산을 설정해놓으면 한달동안 광고를 올바르게 시행할 수 있게됩니다. 

 


 

2) 입찰가 설정

"네이버플레이스 입찰가 설정은 어떻게 해요?"

 

먼저 말씀드리면 입찰가 설정은 모든 광고에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입찰가가 반영되는 경우는 경쟁강도가 높고 통합검색결과에 노출되는 경우입니다.

 

즉 경쟁강도에 따라서 입찰가가 반영되는지가 결정됩니다.

 

경쟁강도가 높다면 높은 입찰가를 입력해서 통합검색결과에 많이 노출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시도하거나, 최저입찰가를 선택하여, 통합검색 외 영역에서 노출 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켐페인 만들기 다음 단계인 광고그룹만들기에 들어가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평균광고노출입찰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최저입찰가인 50원으로 표기되어 있는 경우 경쟁강도가 적은것으로 볼 수 있으나, 평균광고가 아래의 사진과 같이 3530원인 경우에는 다소 경쟁강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평균 광고 노출 입찰가는 같은 지역, 동종업종 기준으로 매일 과거 28일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계산됩니다. 분석할 데이터 모수가 부족한 경우에는 데이터 부족 표시와 함께 최저가인 50원으로 표기됩니다.

 

3) 플레이스 광고 과금

"플레이스 광고 과금은 어떻게 해야 과금이 시작되는 건가요?"

 

플레이스 광고 과금은 한마디로 정리하면 클릭시 발생하는 제도입니다.

위에 사진 처럼 '대구 까페'라고 검색했을때 나오는 까페중 광고가 붙어 있는 까페는 상단의 두개의 까페 북촌더플레이트와 골목커피크레페입니다. 이 2개의 까페가 노출되었다고 해서 과금이 되는 건 아닙니다.

 

과금이 되는 때는 이 플레이스를 클릭했을때 그때 바로 과금이 발생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광고중인 업체라면 업체에 전화, 예약등의 연관서비스로 넘어가는 경우 과금이 됩니다.

 


여기서 궁금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입찰가를 높이 쓰면 무조건 광고 노출이 되는 건가요?"

 

위에 사진을 바탕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평균 광고 노출 입찰가는 현재 3,530원인데, 그럼 내 광고 입찰가를 4,000원으로 설정하면 통합검색에 광고노출이 보장되는 걸까요?

 

답변 먼저 드리면 '그렇지 않습니다'

 

통합검색 지면 노출순위는 입찰가뿐만 아니라 품질지수도 함께 고려되기때문에 입찰가 하나만으로는 노출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품질지수란 내 광고가 다른 업체들의 광고와 비교해서 얼마나 검색 사용자에게 알맞은지, 사용자의 의도와 요구를 알맞게 충족시키고 있는 지를 의미하는 지수 입니다.

 

여기서 품질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업체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업체운영시간, 위치, 휴무일, 메뉴정보, 가격정보등의 기본적인 업체정보를 정확하고 자세하게 적는 것이 좋습니다.

 


"입찰가를 400원으로 썼으면 광고 노출시에 그대로 400원이 나가는 건가요?"

답변 먼저 드리면 '꼭 그렇지 않습니다'

 

바로 위에서 광고 노출은 입찰가와 품질지수가 함께 고려된다고 말씀드렸듯이 내가 입력한 광고 입찰가가 아닌 차순위 광고의 입찰가를 바탕으로 광고비가 결정됩니다.

 

정리해보자면, 등록한 입찰가를 초과하여서 광고비가 발생하지는 않으며, 등록된 입찰가보다 적을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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