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어리스트/꿀팁투어

꿀팁+스마트플레이스 광고 독학으로 공부하고 시작하자(자영업광고,온라인광고, 플레이스광고등록하는법)

by MAKOTOE 2023. 12. 22.
728x90
반응형

1 스마트 플레이스 광고란? 

https://bizschool.naver.com/online/course/65036/lecture/1461404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스마트스토어, 쇼핑라이브, 네이버광고, 스마트플레이스, 블로그, 엑스퍼트 무료 교육 제공

bizschool.naver.com

스마트플레이스란 우리가 특정 지역에서 맛집을 찾을때 하는 찾는 지도를 말합니다. 

다양한 소식과 메뉴, 사진부터 예약까지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네이버 통합검색에 업체 또는 매장정보가 노출되게 합니다.


매장사진이나 진행중인 이벤트 등을 넣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 얼마나 활성화가 되어 있냐에 따라서 플레이스 순위가 바뀔 수 있는 공간입니다.

 

플레이스광고란 검색하는 사용자가 지역과 매장 또는 매장과 연관된 키워드등을 검색헀을때, 해당지역내에 매장정보를 플레이스영역에 상위노출시키는 광고를 뜻합니다.

 

여기서 상위노출이란 말그대로 상위 즉 스마트플레이스순위중 1,2등과 같이 상위권에 노출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게 광고로 노출이 된다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광고라는 태그가 이름 왼쪽에 붙게됩니다.


2 스마트플레이스 등록 및 관리하기

결론적으로 사람들이 플레이스영역중에 수많은 매장중에 내 매장을 클릭하게 하려면 꼭 플레이스 세팅을 잘해놔야합니다. 이렇게 플레이스 영역에 노출되는 내용은 스마트플레이스에서 관리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검색과 지도에 노출되게 되는 매장관련 정보를 직접 기입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소식과 메뉴를 공지해주는 것 이외에도 예약과 주문등도 가능합니다.

 

https://bizschool.naver.com/online/course/65036/lecture/1461406?currentTab=curriculum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스마트스토어, 쇼핑라이브, 네이버광고, 스마트플레이스, 블로그, 엑스퍼트 무료 교육 제공

bizschool.naver.com

 

이외에 업체 이용현황과 콜수, 통계등 다양한 정보도 확인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스마트 플레이스 웹사이트에서 쉽게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로, 매장운영을 하고 있다고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하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을 하는 경우, 네이버 노출뿐만 아니라 네이버 지도웹, 네이버 지도 앱 등에도 함께 나타나기에 네이버 네이게이션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도 쉽게 노출 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플레이스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이해했다면, 이제 플레이스광고 집행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 스마트플레이스업체정보등록하기

 

먼저 플레이스 광고 집행을 위해서는 먼저 스마트 플레이스와 업체 정보 등록이 필수적입니다. 광고등록을 하면서 정보를 기입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불러오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렇기에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된 업체만 플레이스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3 플레이스 광고 설정하기 

플레이스 광고란 결국 통합 검색 결과로, 플레이스 영역과 네이버 지도에 매장정보가 노출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새로운 맛집 또는 지역에 있는 맛집을 찾기 위해서 '일산'맛집 등으로 검색하게 되면 플레이스 영역에 일산지역에 있는 맛집이 플레이스 영역에 노출되게 됩니다.

 

 이 경우에 모든 가게들이 플레이스 광고를 하고 있을까요?

모두 광고매장은 아닙니다. 바로 아래만 보더라도 이렇게 광고라는 태그가 없는 매장들이 쭉 나열되고 있습니다. 플레이스 광고를 하고 있는 업체는 바로 최상단에 광고라는 태그와 함께 배치되게됩니다.

 

지역탐색의도가 있는 키워드를 검색하게 되면 통합검색 결과의 플레이스 영역과, 네이버 지도 어플, 웹에 최대 상위 첫번째 또는 두번째 자리에 업체정보가 노출되게 하는 광고 상품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내 매장이 보이게 되는 광고 키워드는 누가 어떻게 설정하는 걸까요?"

"우리 매장의 키워드를 사장인 내가 직접 등록하는 걸까요? 아니면 업종별로 키워드가 있어서 내가 선택하는걸까요?"

 

플레이스 광고 키워드는 업체정보를 바탕으로 광고시스템에서 자동으로 매칭되게 되어 있습니다.

 

대전역 맛집인 태화장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태화장은 중식당에 대전동구 중앙로 203번길 78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전역에서 가깝고, 짜장면이 유명한 집같네요. 그래서 여기서 중식당, 그리고 주소, 대전역, 짜장면등을 키워드로 뽑아내어 키워드 자동매칭을 실시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자동 매칭이 아래와 같이 되었다고 상상을 해봅시다.

대전맛집
대전역맛집
대전중식맛집
대전역짜장면맛집
대전중식집

 

이렇게 매칭이 되었을때 사실 대전 맛집 또는 대전 중식집은 너무나도 광범위한 키워드이기에 사장님 또는 마케터가 지양할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이때 바로 할 수 있는 것이 제외키워드 설정입니다.

대전맛집 제외키워드설정
대전역맛집
대전중식맛집
대전역짜장면맛집
대전중식집 제외키워드설정

 

-

 

이제 이어서 돈과 관련된 내용인 입찰과 과금방식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실무적인 내용을 한번 살펴보려합니다.

 

바로 다음 시간에 입찰과 과금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