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

시사용어를 알아보자 '베블런 효과'

by MAKOTOE 2020. 4. 5.
반응형

오늘은 베블런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개인 소비자의 소비는 다른 소비자에게 영향을 받는 것을 뜻한다. 

 

한국에서도 대표적인 예시를 들 수 있는데, 이는 사치적인 소비의 형태를 따라 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형태를 이야기할 수 있다. 특히 명품 소비에서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는데, 이러한 효과가 명품 소비에서 나타나는 이유는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기 위해서 이다. 이렇게 상류층에서 전달된 중류층의 소비는 변절되어 짝퉁 소비로 연결되기도 한다.

 

땅과 건물을 거래하는 부동산 시장에서는 찌라시등을 이유로 집값이 폭등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상황은 가끔 정부에서 투기과열지구로 설정한 곳에서 역으로 일어나서, 정부가 베블런 효과를 불러일으킨다며 비판을 받기도 한다.

어떤 상점에서 잘 팔리지 않는 물건에 직원이 실수로 가격표에 0을 하나 더 붙였다고 한다. 그러자 갑자기 그 물건이 금세 다 팔렸다는 이야기가 있다. 실제로 이처럼 이러한 효과를 사용하는 마케팅 기법으로는 라면의 고급화 전략 신라면 블랙이 있다. 누구나 먹을 수 있는 라면을 고급화시켜 비싸게 만들어 아무나 먹지 못하는 라면으로 만든 마케팅 기법이 있다. 이는 라면이라는 것에 적용되어서 크게 성공되진 못했지만 좋은 시도였다고 생각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