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디자인 진흥원 제공, 예상 실기문제
디자인 진흥원에서 올려준 서비스 경험 디자인 실기 문제를 이미 풀었다면, 1단계는 지나왔다고 하자. 그러나 디자인 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예상문제를 풀고 답변을 맞추어 보지 않았다면, 일단 그것부터 풀고 오자.
1) 1회 실기 기출문제
그 다음 우리가 집중해서 분석해볼 내용은 1회 실기문제이다.
실기문제는 공개되지 않았는데, 이유는 실기 문제지가 문제지이자, 답변지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친절하게 많은 사람들이 기억을 더듬어 적어준 내용을 바탕으로 1회 실기 기출문제를 생각하며, 공부해보자.
일단 난이도는 상중하가 골고루 분배되어 있었으며, 단답형과 서술형 문제가 함께 있는 형태였다고 한다.
1. 고객만족 3요소
상품(직접적 요소) / 서비스(직접적 요소) / 기업이미지(간접적요소)
하드웨어(점포, 분위기, 시설) / 소프트웨어(서비스 운영시스템, 업무처리절차) / 휴먼웨어(태도,자세)
2. 페이퍼 프로토타입 장점 3가지
스케치보다 좀 더 사실적으로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말 그대로 페이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방법을 뜻한다. 즉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아날로그적인 방법이다.
종이와 연필만 있다면 언제나 어디서든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 신속하게 프로토타입핑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 회의중 대화하면서 생성이 가능하다는 장점, 즉시 변경이 가능하다는 장점, 고객이 큰 기대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장점이라고도 한다.
대신 콘텐츠나 기술적인 모습을 보여주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단점, 이로써 이해시키기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페이퍼 프로토 타이핑 경우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여러 사람들에게 함께 공유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추가적으로 디지털 프로토 타입 경우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이는 숙련된 전문가가 있을 경우에 사용이 가능하다. 먼저 장점으로는 최종 제품과 비슷하게 테스트가 가능하다는 점, 수정하기 쉽다는 점, 재사용이 가능하다는점 등의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알아야한다는 큰 단점이 있다. 케이스에 따라 다르겠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또한 과한 비용이 들 수 있따는 단점도 있다.
3. 전통시장 이용관련 져니맵(고객여정맵) 빈칸 채우기
고객여정맵이란, 사용자가 비즈니스 또는 서비스에서 겪는 경험을 모두 보여주는 여정 맵을 의미한다.
도표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터치포인트에서 어떤 상황이 사용자에게 도달하는지, 어떤 행동을 하는지의 상호작용들을 담아낸다. 이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쉬운 방법이며, 서비스 설계 디자이너에게 시각적으로 정보를 살펴볼 수 있는 방법이다.
4. 공동주택 입주자 유형별 리커드 척도 빈칸 채우기
리커드 척도란, 1~5점 또는 전혀 그렇지 않다-매우 그렇다 등으로, 심리검사 응답척도를 가르는 설문조사 방법중 하나이다.
제시된 문장에 얼마나 동의하는 지를 답변하게된다. 특정 대상, 관념, 현상 등에 대한 개인의 태도나 성향의 강도를 측정할 수 있다. 예,아니오를 묻는 단순한 질문이 아니기에, 더 심층적으로 의견 또는 태도를 측정할 수 있다. 의견정도를 알 수 있어 서비스나 제품등에서 개선해야하는 부분을 다소 정확하게 알려주는 척도로 이야기된다.
5.축사 관련 닭 폐사 문제 해결방법 빈칸 채우기(문제점 별 대응 방안 빈칸 채우기)
x
6. 페르소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 고르기
페르소나란, 제품이나 서비스등을 사용하는 다양한 사용자들을 대표하는 특정의 가상 캐릭터를 이야기한다.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이 설계와 기획에 있어 매우 중요해진 오늘날, 페르소나는 굉장히 중요한 기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페르소나를 사용한다면,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본질을 바탕으로 사용자에 대한 깊은 이해가 가능하다.
7. 요양병원 의료 서비스 관련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질문으로 옳지 않은 문항 고르고 바르게 수정하기
여기서 포커스 그룹 인터뷰란, 질적 연구중 하나이다. 초점집단 인터뷰라고도 불리는 데이터 수집 방법으로, Focus Group Interview 줄여서 FGI라고도 불린다.
특정 초점 집단 인원들(약 6명정도)을 모집하여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장점으로는 저비용으로 빠르게 사용자들의 반응을 볼 수 있다는 점, 그룹으로 진행되기에 개인 인터뷰 방식보다 빠르다는점, 그룹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 등이 있다. 단점으로는 진행자의 능력에 조사결과가 영향을 많이 받는 다는 점, 조사 절차가 다소 비체계적이라 결과 분석과 해석이 애매모호하다는점, 특정 집단의 의견을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점 등이 있다.
8. 디저트 배달 서비스 관련 유저 인터뷰를 위한 질문 작성하기
사용자 인터뷰의 목표는 다양하며, 인터뷰 질문 작성 이전에 정해야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배달 서비스 관련 유저 인터뷰의 경우, 사용자의 행동과 태도 등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기회이다. 너무 뻔한 대답이 나올만한 질문은 제외해야하며, 질문 순서 정렬을 하여 질문해야한다.
디저트 배달 서비스 앱을 깔아본 적이 있나요?
디저트 배달 서비스 앱 선택에 있어 가장 큰 이유는 어떤 것인가요?
...
9. 와이어프레임의 정의와 구성요소
프레임 즉 말그대로 골격을 의미하며, 제품 또는 서비스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뜻하는 것이 바로 와이어 프레임이다. 주로 웹서비스 또는 앱서비스의 동작과 구조 그리고 레이아웃, 유저플로우, 기능 등에 대한 개요를 보여준다.
탐색단계에서 수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제품 또는 서비스의 범위를 테스트하기위해 많이 사용된다. 프로토 타입 바로 이전 버전이라고도 불리는 기법이다. 서비스 또는 제품의 명확한 방향성을 정할 수 있게 하는 기법이다. 또한 사용자 중심으로 빠르고 쉽게 간단한 레이아웃과 프레임을 구현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네이게이션 레이아웃을 결정하고 유저플로우 맵핑에 있어 강점이 있다. 누락되는 부분이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할 수 있는 기회이며, 세부적인 시각 작업을 들어가기 이전 즉 프로토타입 제작을 들어가기 이전에 들어간다. 단점으로는 세부적인 것은 기록하지 않으며 표현하지 않기에 자세한 내용을 이해시키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다시 말하자면, 프로토타입과 달리 시각적으로 직접적으로 다가오지 않으므로 다이내믹한 효과를 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10. 디자인 공지 증명제도와 디자인권 관련 비교표 빈칸 채우기
디자인 공지 증명제도와 디자인권(디자인등록)이란 무엇인가?
디자인 공지증명제도란, 디자인 특허권을 보통 취득하지 않은 상태에서 디자인을 온오프라인상에 공개시에 도용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이를 방어하기 위한 증명시스템이다. 이에 걸리는 시간은 단 3일, 적게는 7만원 많게는 수십만원인 디자인 지식재산권과 달리 비용은 겨우 2만원 내외이다. 학생의 경우는 무료이기에 적은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굉장히 매력적이다.
여기서 주의 해야하는 점은 디자인 공지증명제도로 보호받을 수 있는 기간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수익에 대한 확신 또는 명확한 근거가 생겼다면, 반드시 디자인 지식재산권에 등록을 해야한다. 2013년 7년에 출범한 디자인 공지증명제도는 중소기업 또는 학생들이 자신이 제시하는 아이디어의 수익성에 대해 법적보호 아래에 안심하고 조사해볼 수 있는 제도 이다. 공지증명등록 완료 이후 6개월 이내에 특허청에 디자인등록출원을 진행해야한다.
다시 공지 증명제도로 돌아가서 진행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자. 진행 절차는 아래와 같다.
일반적인 디자인 등록 과정은 일반심사를 기준으로 출원후 1년 가까이 걸린다. 짧아도 9개월, 권리 범위에 대한 내용은 독점 배타적 권리를 생산하며, 판매등에 대한 내용이다. 권리 보호기간은 20년이다. 출원 비용으로 94,000원 설정 등록료로 75,000원 그리고 4년 후부터 3년 단위로 누진제로 비용을 지불해야한다.
디자인 출원시 위와 같은 절차를 거치게 된다.
알아둬야하는 차이점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다시 말하자면 디자인 공지 증명은 창작 사실만을 증명한다. 간략한 과정을 통해 1~3일 이내에 2만원 내외에 승인이 가능하다. 독점 배타적 권리가 없으므로, 너무 많은 디자인을 방어할 수는 없고 소극적이며, 최소한의 보호장치이다.
'투어리스트 > 꿀팁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팁+ 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 실기 공부 3 / 산업기사 실기 시험 / 예상문제집 / 디자인 기사 독학 / 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 독학 (0) | 2021.09.09 |
---|---|
꿀팁+ 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 실기 공부 2 / 산업기사 실기 시험 / 예상문제집 / 디자인 기사 독학 / 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 독학 (0) | 2021.09.08 |
꿀팁+ 상세페이지 잘 쓰는법 / 상세페이지 작성법 / 상세페이지 기획 / 상세페이지 마케팅 디자인 / 마케팅 공부 (0) | 2021.09.03 |
꿀팁+ 서울런 SEOULLEARN /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 / 무료 강의 / 무료 학습 지원 / 무료 인터넷 강의 수강 (0) | 2021.09.03 |
꿀팁+ A부터 Z까지 의류쇼핑몰 창업하는 방법 1 (0) | 2021.09.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