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환자 병원마케팅
결국 의사결정은 내가 데이터를 많이 모아도 신뢰가 안가는 경우 바로 결정으로 연결되기는 어렵다. 이러한 결정 단계에서 필요한 마케팅 방법이 바로 소개환자이다. 아무리 검색을 잘한다고 해도 마케팅의 일환으로 널려있는 광고들을 온라인상에서 쉽게 피하기는 어렵다. 즉 온라인 검색으로는 신뢰를 얻기가 어려우며, 이는 병원 방문으로 이어지지 않을 확률도 높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제 병원 방문 환자의 경우, 최대 30~40%를 차지하며 소개환자의 경우 70~80%를 차지 한다고 한다. 소개환자마케팅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자.
병원 블로그 (후기글, 소개환자란)
실제 후기들을 병원 블로그에 적는 방법이 있다. 간단한 인터뷰등으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이외에 소개환자의 경우 좀 더 대우를 잘해주겠다는 등의 글이 굉장히 효과적이다고 한다. 결국 '우리가 소개받은 사람만큼은 놓치지말자'라는 의미의 전략이 필요하다. 후기를 통한 마케팅을 위해서는 데스크에서 후기를 요구하는 방법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하는데 이게 굉장히 어려우나, 매우 효과적이다.
환자 세분화하기
병원을 방문하기 위해서 전화상담을 하게되는데 이때 그러한 분들 또는 소개환자들을 위한 별도의 멘트가 필요하다. 이는 환자에게 특별한 대우를 받고 있음을 느끼게 하는 전략이다. 다른 케이스로는 전화상담을 한 뒤에 예약을 하지 않은 분들, 상담예약을 했는데 안오시는 분들에게 모두 따로 멘트를 제작하여서 문자나 톡을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결국 방문을 하게 된 사람들에게는 데스크에서 어떻게 안내를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 또한 필요하다.
소개환자라는 마케팅이기에 소개해준 사람에게 어떠한 문자 또는 톡이 전달되는지, 또는 감사 전화 멘트 등에 대한 자세한 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는 병원에 오셨지만 치료를 결정하지 않고 병원에 가시는 경우, 이렇게 다양한 케이스를 케이스별로 나누어서 멘트를 제작하고 방안을 생각해야한다.
물론 기본적으로 소개를 많이 해주시는 분들에게는 특별히 일간, 주간, 월간 단위로 관리해야하는 내용이 필요하다. 데스크, 원장, 실장, 직원 모두가 소개를 부담스럽지 않게 요청하는 방법들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온라인 마케팅(소개환자의 후기)
광범위하게 효과적인 온라인 창구인 맘까페, 당근마켓, 지식인,플레이스 후기등에 만족스러운 후기를 올려달라고 요청을 해야한다.고가치료의 경우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데 대표적인 예시는 발레파킹등이 있다.
병원을 들어왔을때, OO분이 소개해주신 OO분이시죠? 라는 멘트로 대우받거나, 예약되어 있는 느낌을 주는 게 기본이자 실질적인 핵심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3RkrF6m7q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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