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

마케팅 용어를 알아보자 '니치 마케팅'

by MAKOTOE 2021. 7. 15.
반응형

IBOSS 아이보스 마케팅 퀴즈

 

https://www.i-boss.co.kr/ab-5827-1213?utm_source=newsletter&utm_campaign=media_info&utm_medium=email&utm_content=2021-07-15 

 

마케팅 퀴즈 > 콘텐츠 > 아이보스 : 온라인마케팅, 인터넷마케팅 커뮤니티

매일매일 풀어보는 아이보스 온라인 마케팅 퀴즈

www.i-boss.co.kr


 

I boss

 


정답은 바로 니치 마케팅

 

이는 틈새 시장이라는 의미를 가진 용어로,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로 특정 소비 계층을 상대로 판매하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한다. 틈새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마케팅 전략으로, 유명한 낚시터에서 많은 낚시꾼들이 낚시를 즐길 때, 남들이 모르는 좋은 나만의 낚시터에서 새로운 낚시터를 개척하는 전략이라고도 이야기한다. 

 

개념적인 접근으로 다가가면, 틈새, 벽감 아주 편한 자리 라는 의미의 Niche가 활용된 용어이다. 광범위한 타겟층을 버리고 부분적이고 핵심적인 구매동기를 가진 타켓층을 세분화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만큼, 리스크도 큰 편이다. 퍼플오션 전략과 비슷하지만 기존의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여, 인기가 없는 미개척 산업에 도입하여 시너지 효과를 이룬다는 점에서 의미가 조금 다르며, 오히려 레드오션 안에서 변화를 선보여서 다른 곳에서는 미처 생각하지 못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보이는 전략에 가깝다. 

 


- 뉴로 마케팅: 무의식에서 나오는 상품에 대한 감정, 구매 행위를 분석해 마케팅 전략에 적용하는 기법

- 코즈 마케팅: 기업의 경영 활동과 사회적 이슈를 연계시키는 마케팅 기법

- 스웨그 마케팅: 사회적인 이슈를 빠르게 캐치해 재미 요소를 가미함으로써 이목을 끄는 마케팅 기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