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는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고 자발적으로 공유하며 상호 소통하는 구조를 가진 공간이다.
SNS라는 같은 맥락 안에서도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진 수많은 플랫폼 때문에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필수가 되었다.
먼저 SNS 마케팅은 크게 3가지의 기대효과를 제공한다.
1) 높은 인게이지먼트 확보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의 기능을 하는 SNS의 강한 커뮤니케이션 역할은 브랜드와 고객 간의 인게이지먼트 극대화에 있어 효과적이다. 고객의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 효과적인 이벤트 참여 유도와 확산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게하는 유저 참여형 이벤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이러한 콘텐츠가 유저들의 네트워크를 통해 자연스럽게 버즈 전파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3) 진성 고객 발굴
유저의 관심사를 SNS자체에서 선별하여 제공하기에 캠페인 목표에 부합되는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광고할 수 있으며, 이를 넘어 목표에 부합한 고객을 효율적을 발굴할 수 있다.
SNS 채널은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클래식 미디어를 시작으로 다양한 성격을 가진 버티컬 SNS인 밴드, 트위치, 틱톡으로 연결되었다. 또한 단순 SNS를 넘어 메신저, 사진 영상 편집 그리고 쇼핑까지 관여하는 특징을 갖게 되었다.
성공적인 SNS 마케팅을 위해서는 각 SNS의 특징과 타겟 그리고 광고 목표 등의 여러 정보를 정확하게 구축하고 연결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지금의 SNS 마케팅은 SNS가 가진 클래식한 성격을 넘어 변화한 기능과 역할을 활용한다.
먼저 페이스북을 예로 들자면, 피드, 인스트림 동영상, 스토리, 메세지, 네트워크에 광고를 추가하였다.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광고는 페이스북 가장 기본 지면으로 이야기 되는 피드에 노출되는 광고이다. 이는 평범한 게시물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많이 접할 수 있는 광고는 바로 메세지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있는 광고 상품이다. 이 또한 채팅창들 가운데 자연스럽게 녹아 있다.
이외에 정해진 시간내에만 게시물을 게시하는 스토리 형식 광고, SNS와 제휴된 앱 또는 웹에 함께 노출되는 광고 등이 있다.
SNS 사용자에 대한 분석으로 넘어가 보자,
SNS 자체는 성별 구분 없이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으나, 남성은 페이스북을, 여성의 경우엔 인스타그램과 트위터를 상대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다.
연령을 기준으로 나누자면, 저 연령층이 트위터와 틱톡을, 고연령층이 밴드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SNS 플랫폼에 따른 광고 업종 비교 분석
아래의 사진과 같은 업종들이 현재 SNS에서 활발하게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주된 업종으로는 식음료/식품, 엔터테인먼트, 패션/의류, 화장품/보건용품 이 있다.
SNS별로 할 수 있는 광고 상품과 옵션들이 각기 다르다. 이는 목표와 타겟에 따라 SNS를 결정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말로 연결된다.
2탄에서 SNS에 따른 마케팅 집행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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